안녕하세요. 한씨입니다.
이번 학기에 귤피죽여탕을 자세히 공부할 일이 있어서 (과제 ㅠ ..) 하는 김에 블로그에도 올려서 효율 뽑아보려고 합니다. 귤피보다는 만만한 죽여 골라가지고 글 하나 올리겠습니다.
죽여 효능과 사용처에 대해 알아보시죠.
교과서 내용을 살펴보기에 앞서서 죽여를 어떤 맥락에서 바라보면 좋을지 먼저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죽여의 효능을 한방에서는 淸熱化痰 除煩止嘔(청열화담 - 열을 끄고 담을 변화시킴, 제번지구 - 번증을 없애고 구토를 억제함) 으로 표현하는데 제번지구는 청열화담의 부차적인 효능이니 청열화담으로만 이야기하겠습니다. 또 죽여의 효능을 이수작용과 정신 안정으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이 둘을 연결해 보면 痰涎(담연)으로 인해 심열이 발생하고 이것이 정신적인 문제를 발생시키고 있는 상황에서 이수작용(수습이 가야 할 곳으로 가게 함 정도로 이해하면 좋을 듯)을 통해 담연이 잘 배출되도록 하여 열과 담연을 해결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죽여의 효능을 "이수작용 -> 청열, 화담" 이 정도로 기억하고 시작해 봅시다.
(화담이 이수작용을 통해 나타나는 것은 거의 맞을 것 같은데, 청열이 이수를 통해서만 나타나는지는 아직 확신을 못하겠습니다. 자체적인 청열 작용이 있다고 봐야 할는지,,)
교과서 내용을 살펴보자 : 성미, 귀경
【성미】 性微寒 味甘
청열하므로 한성이 있다고 표현합니다.
감미는 아마 이수작용이 있어서 담미의 의의로 쓰인 것 같습니다. (감미랑 담미를 혼용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귀경】 肺胃經
열담해수에 쓰이니 폐가 귀경이 되고 위열구토에 사용되므로 위도 귀경이 됩니다.
교과서 내용을 살펴보자 : 효능, 주치
【효능】 淸熱化痰 除煩止嘔
앞에서 말했듯이 담연으로 인한 열, 담의 증상에 이수작용을 통해 열을 꺼트리고 담을 없애는 역할을 합니다. 번증을 없애는 것도 청열을 통해서 나타나고 지구작용도 위열구토에 사용되기 때문에 같은 기전을 공유합니다.
【주치】 熱痰咳嗽 膽火挾痰煩熱嘔吐 驚悸失眠 中風痰迷 舌强不語 胃熱嘔吐 姙婦惡阻 胎動不安
열담해수
담화를 낀 담번열구토
경계실면 : 심장이 두근거리고 잘 놀라며 잘 못 잠 <- 심열로 인한 증상으로 보임
중풍담미 설강불어 <- 심열로 인해 나타난 정신증으로 보임
위열구토 임신오조 태동불안 <- 세 개는 같은 맥락에 있다. 결국 청열화담하여 위열구토를 해결하는데, 임신오조는 태열로 인해 유발된 위열구토, 태동불안은 임신오조의 상황을 해결하기에 들어간 것으로 보인다.
교과서 내용을 살펴보자 : 해설
《藥品化義》 竹茹 輕可去實 涼能去熱 苦能降下 專清熱痰 爲寧神開鬱佳品.
: 죽여는 가벼워서 실(담)을 없애고 차가워서 열을 없애고 써서 강하시키고 열담을 청소하므로 신을 편안히 하고 울을 열어주는 좋은 물건이 된다.
主治胃熱噎膈 胃虛乾嘔 熱呃咳逆 痰熱惡心 酒傷嘔吐 痰涎酸水 驚悸怔忡 心煩躁亂 睡臥不寧 此皆膽胃熱痰之症 悉能奏效.
위열열격, 위허건구, 열애해역, 담열오심, 주상구토, 담연산수, 경계정충, 심번조란, 수와불녕을 주로 치료하고 이는 모두 담위열담의 증상이고 모두 능히 효과가 난다.
나머지는 몰라도 주치가 모두 담위열담의 증상이라는 점은 주목할 만한 것 같다. 수업에서 언급하시길 주치가 거의 천남성과 비슷하다고 하다. 천남성과 죽여를 구분하는 포인트가 膽火(담화)라고 한다. 천남성과 다르게 담을 언급하는데 이는 온담탕의 방의에서 많이 적용된다.
# 잘 모르겠지만 일단 들은 내용을 찌끄려봅니다..
담에서는 소설작용의 방향을 결정한다. 담이 허하면 소설작용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혈허를 야기하고 심혈허가 유발되면 이는 심열을 유발할 수 있다. 결국 담의 허증이 심열로 인한 정신증상 특히 쉽게 놀라고 안 좋은 꿈을 꾸며 가슴이 답답하고 실면하는 등의 심담허겁 증상을 유발하는 것이다. 이를 해결하는 것이 온담탕!
여기서도 죽여가 하는 역할은 이수작용을 통한 청열, 화담일 텐데.. 사실 이게 담화랑 어떤 연관이 있는지는 잘 모르겠다. 여기서는 담의 허증이지 담화가 유발된 상태인가..? 애초에 담화는 무엇이지? 아직도 공부가 부족함을 느낀다. (다음 포스팅은 담화로 결정~)
다시 보니 온담탕 파트에서는 담화라는 표현이 들어가 있지도 않기는 한데, 결국 죽여랑 담화랑은 무슨 상관인지 잘 모르겠는 부분이다.. 넘어가...
1. 淸熱化痰 除煩止嘔(味甘性寒 入肺胃二經) : 淸肺化痰 淸胃止嘔
① 胃熱嘔逆을 치료하는 良藥
② 肺熱痰咳와 胃熱嘔穢 및 痰熱이 鬱結된 증에 모두 응용
위열구역 폐열담해 열담
이렇게 기억해 놓으면 좋을 듯하다.
소화기 호흡기 정신계
이 세 가지에 적용되는 약재
2. 涼血安胎 : 胎熱로 인한 胎動不安에 부가적으로 응용
태열로 인한 위열구토에 응용함
태열로 인한 다른 증상에도 응용할 수 있을 듯하다.
관련 글 모아보기
교과서의 내용과 수업 내용, 그리고 제가 찾아본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이 글은 공부를 하는 과정에서 작성되었으며 잘못된 정보가 있을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감안해서 읽어주시기를 바랍니다.
약재를 활용함에 있어서는 전문가의 의견을 따르기를 바랍니다.
원문 출처
ForaMedica.NET. Accessed on: 2024.11.29
- 본초학. 본초학 공동교재 편찬위원회. 영림사